Hypertype III Alpha Function Manual Hypertype

Hypertype III

Distraction-Free Literal Writer



Hypertype은 텍스트 편집이 아닌 글 작성을 위한 집중 지원 소프트웨어입니다.
서식이 없는 순수한 문서를 타이핑을 통해 입력하기에 적합하며, 이를 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신의 창의력을 표현하기에 가장 필수적인 도구는 수많은 그럴싸한 서식을 채워 넣기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오직 당신의 머릿속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재촉 없이 묵묵히 기다리는 새하얀 화폭과도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Hypertype는 당신이 지금까지 작성하던 그 어떠한 문서들도 변환시켜 달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지금까지 사용하던 그 어떠한 파일/문서 관리 프로그램의 영역도 침범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데이터 창고와 도구들을 그대로 유지시키십시오. Hypertype은 오직 집필 책상만을 들여놓아 드립니다. 순수 텍스트 파일로 문서를 작성하신 후 원하시는 어떠한 형태와 가공도 거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오직 글만 쓰시면 됩니다.




본문은 Hypertype의 기능을 설명합니다. 설명된 기능은 Alpha 5에서 공개된 부분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Hypertype은 순수 TEXT 형식의 파일을 작성하는 용도의 집중 지원 소프트웨어입니다. 전체 화면과 창 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하며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집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Alt+Enter, 혹은 ESC 키를 누르면 창 모드와 전체 화면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시 옵션에 따라 완전한 단색의 풀 스크린 화면을 제공하여 주의가 분산될 여지를 제한합니다.

F1키를 누르면 프로그램 정보와 배포 홈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Alt+F1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의 단축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 따라, 화면 하단에 상태 표시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표시'입니다.
첫 영역에는 총 줄 수 중 현재 커서가 있는 위치의 줄 번호와 칸 번호를 표시합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원하는 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영역에는 삽입/수정 모드가 표시됩니다.
세번째 영역에는 현재 편집중인 문서가 저장된 파일과 동일한지, 변경이 있는지 여부가 표시됩니다.
네번째 영역에는 현재 입력 언어(한글/영어/일본어)가 표시됩니다.
    Hypertype은 프로그램 시작 시 자동으로 한글로 입력 언어 전환을 시도합니다.
다섯번째 영역에는 현재 편집중인 파일의 언어 코드가 표시됩니다.
    파일을 읽어올 때에는 내용물을 가지고 자동 인식을 시도합니다.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을 시에는 메뉴의 [파일->다른 문자셋]을 선택하여 원하는 인코딩을 지정하십시오.
여섯번째 영역에는 프로그램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메뉴나 단축키를 이용하면 읽기/쓰기 언어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 현재 열었던 파일을 지정된 인코딩으로 다시 읽습니다.




 바로 가기 기능(Ctrl+G)나 상태 표시줄의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원하는 문서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Hypertype의 특징 중 하나는 문서 작성의 리듬감을 위하여 적절한 배경음과 타자음을 지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미디어 자원은 배포판과 함께 제공되나, Featured 배포판에 비하여 Limited 배포판은 제한된 수의 자원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경음 기능은 입력을 돕기 위한 Ambient Sound로서, Atmosphere 특성의 경음악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화이트/브라운 노이즈, 혹은 자연 환경의 배경음 등을 포함합니다. 이 기능은 무한 루프하도록 계획되었으므로 특정한 음악 감상 대신 잡음을 차단하고 컨디션을 안정시키기 위한 배경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자음은 사용자의 입력 중 리듬감을 고양하기 위해 지원됩니다. 기계적인 타자음부터 물방울 소리까지 다양한 형태의 소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의 타자음 유틸리티 등에서 나타나는 고속 입력시 무음 현상이 없습니다.




 메뉴의 글자색 설정 (Alt+L)으로 사용자의 시스템에 설치된 어떠한 글꼴이라도 설정하여 원하는 색상과 글꼴,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은 프로그램 종료시 저장됩니다.



  Hypertype의 배경과 색상은 *nix/DOS의 터미널에서 작동하는 텍스트 편집기를 본딴 것으로, 검은 배경에 대비되는 시안색 글꼴을 기본값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색 설정은 대부분의 해외 Distraction-Free Writing Software들에서도 채용하고 있는 기본값이지만, 메뉴의 배경색 설정(Alt+B)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다른 배경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통신 클라이언트나 초기 아래아 한글과 같은 분위기를 원한다면 청색 배경에 백색이나 흑색 글자를 사용해 보십시오.




메뉴의 [편집->문자표](Shift+F10)을 실행하면 윈도우 내장 문자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특정 문자를 입력한 문서는 윈도우(ANSI)로 저장할 때 손실될 수 있으므로 해당 언어 코드나 유니코드로 저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 줄 바꿈'(Ctrl+W), 및 '들여쓰기 유지'(Ctrl+L)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줄 바꿈 기능은 프로그램에 설정된 문서 편집 폭 이상 길이의 문장이 입력되었을 때, 자동으로 줄을 바꿔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없을 경우 긴 문장 편집 시 편집 위치에 따라 화면이 좌우로 스크롤됩니다.
 '들여쓰기 유지' 기능은 바로 위 줄에서 사용한 Tab/Space 들여쓰기를 자동으로 다음 줄에 유지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문서에서 들여쓰기를 사용한 줄('소분류' 행의 앞에 공란이 있음을 주목하십시오)을 편집 후 엔터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직전 줄과 같은 분량만큼 들여쓰기가 입력된 상태에서 커서가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곧바로 다음 항목의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들여쓰기를 매번 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메뉴의 옵션(F10) 을 실행하면 Hypertype의 여러 주요 옵션을 한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성 영역에서는 편집 영역의 가로 폭 길이, 스크롤 바의 표시 유무, 상태 표시줄의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 영역의 가로 폭이 프로그램 가로 폭보다 넓을 경우 화면 안에 편집 내용을 모두 담을 수 없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편집 영역 가록 폭을 프로그램보다 적절히 좁게 할 경우 좌우에 여백을 둔 상태로 시선을 움직이지 않고 편집할 수 있어 집중에 유리합니다. 스크롤 바 및 상태 표시줄을 모두 끄고 전체 화면으로 편집할 경우 완전히 깨끗한 풀 스크린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동 저장 영역에서는 프로그램의 자동 저장 기능을 설정합니다. '주기적으로 자동 저장'은 일정 시간마다 강제적으로 파일에 현재 문서를 저장하기를 시도하며, '입력 없을 때 자동 저장'은 키보드 입력이 지정된 시간 동안 들어오지 않을 경우 파일에 저장을 시도합니다. 하단의 선택 영역들은 저장 파일의 형태를 지정하는데, '존재하는 파일에만 저장' 시 편집중인 파일에 겹쳐 쓰는 형태로만 저장하며, '임시 파일에만 저장'은 무조건 Hypertype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Autosave.ASV 파일로 자동 저장하게 됩니다. '파일 존재시 인식해서 저장'은 새 문서로 편집하여 아직 저장된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 때만 Autosave.ASV 파일로 저장하게 됩니다.

 문단 속성 영역에서는 텍스트 문단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메모장에서는 지정할 수 없는 줄 간격 및 탭 간격 설정을 통해 문서 작성시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 영역에서는 Hypertype이 제공하는 각종 고급 기능들의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자동 스크롤'은 현재 편집중이 커서가 되도록이면 항상 화면에 중앙이 오도록 문서를 자동으로 스크롤합니다. 위아래에 이미 글이 있는 상태에서 중간 부분에 첨삭 추가를 할 경우, 모든 워드프로세서들이 입력함에 따라 커서가 화면 아래로 내려가 맨 아랫줄에 깔리는 현상을 보이며, 이 경우 커서 아래의 글을 확인할 수 없어 매번 직접 스크롤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자동 스크롤 기능을 사용하면 글꼴 정보와 화면 영역을 기반으로 계산하여 항상 적절한 위치에 커서가 위치하도록 하므로 항상 문서의 최대한 많은 부분을 시야에 두고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은 소규모의 팝업 창을 이용해 미리 지정된 문구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하도록 돕는 고급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사용법은 이후에 별도로 제시됩니다.
 '자동 교정'은 특정 문구가 입력되었을 때 미리 지정된 교정문으로 자동 교정하는 고급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사용법은 이후에 별도로 제시됩니다.
 '하이퍼링크'는 파일명을 '[[' 와 ']]'로 묶었을 때 해당 문서 영역을 클릭 가능한 링크로 변환하여 더블클릭을 통해 해당 이름을 가진 파일을 자동으로 열도록 하는 고급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사용법은 이후에 별도로 제시됩니다.

 레지스트리 영역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오른쪽 클릭을 했을 때 컨텍스트 메뉴에서 'Hypertype로 열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글 문서 집필을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므로, Hypertype에서는 한글 편집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찾아 바꾸기' 기능에서 '조사 자동 교정'을 체크할 경우, 찾아 바꿀 단어들의 형태에 따라 연결된 조사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적절한 형태로 전환합니다. 제시된 바와 같이, '사람이/사람을/사람은' 이 포함된 문서에서 '사람'을 '고양이'로 찾아 바꿀 경우



 위와 같이 '고양이가/고양이를/고양이는' 이라고 자동으로 적절하게 변환됩니다.




 [편집->통계](F5)를 실행할 경우 현재 문서의 분량에 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총 바이트 수, 총 글자 수, 단어 수, 줄 수 및 200자 원고지로 변환시의 장 수를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용량에 따라 KB/MB를 적절히 혼용하여 통계치를 보여줍니다.




 자동 완성 기능이 작동중일 때, 해당 키워드의 앞부분과 일치하는 단어가 감지되면 위와 같이 팝업 창이 떠서 일치되는 자동 완성 문구들을 제시해 줍니다.




 이 때 Tab키를 누르면 첫 번째 자동 완성 문구로 바로 변환되며, 키보드의 방향 키PGUP/PGDN 키를 이용해서 팝업 목록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한 다음 더블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변환할 수 있습니다. 입력중인 문구가 한글이라면 자음과 모음이 분해되어 입력 도중인 것과 일치되는 문구의 형태로 자동 변환됩니다. 2회 이상 키를 입력해야 하는 복자음이나 복모음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역시 해당 복자/모음을 분해하여 입력 키 순서와 일치하는지 검색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해당 입력 단어가 지정된 자동 완성 문구로 대체됩니다.




 자동 완성 기능은 편리하지만, 수가 너무 많아지면 분류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Hypertype에서는 네임스페이스(Namespace)에 기반한 자동 완성 분류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동 완성 키워드는 임의의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될 수 있으며, 네임스페이스는 콜론( : ) 으로 시작과 키워드 구분을 표시합니다.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하면 특정 분류에 해당 카테고리에 속하는 자동 완성 문구를 취합하여 관리 및 사용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네임스페이스 기반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콜론 ( : ) 을 누르십시오. 네임스페이스에 속하지 않는 자동 완성 문구들은 이 때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 ( : ) 만이 입력되었을 경우 네임스페이스들의 이름들이 위와 같이 목록 형태로 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하거나 직접 선택하여 변환하면 (:네임스페이스명 ) 의 형태로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구분자 ( : ) 을 입력하면 해당 이름의 네임스페이스에 속하는 자동 완성 문구들의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시된 자동 완성 문구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변환하면 위와 같이 문구가 변환됩니다.





 예를 들어, 집필하는 글에서 '이름' 네임스페이스에 등장 인물들의 이름을, '지역' 네임스페이스에 등장 지역들을 분류하여 놓았다고 가정합니다. ( : ) 를 입력하면 내장된 네임스페이스들의 목록이 나타나므로, 이 때 원하는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을 찾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네임스페이스에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입력해 놓았으므로, ( :이름: ) 이 입력되면 등장 인물들의 이름 목록이 제시됩니다.




 이름을 선택하여 변환하면 위와 같이 빠르고 정확하게 사전에 지정한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설정->자동 완성 목록 편집]을 실행하여 네임스페이스 및 자동 완성 문구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에 속하지 않고 바로 변환 가능한 전역 자동완성문구는 'Global Namespace'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장한 후부터 변경된 자동 완성 문구가 적용됩니다.




 자동 교정 기능은 사용자의 개입이 없이 커서 위치의 교정 대상 문구를 자동으로 교정하는 기능입니다.
 '없어' 를 'ㅇ벗어'라고 입력하는 것은 흔히 알려진 오타입니다. 그러나 Hypertype에서는 'ㅇ벗어'라고 입력하는 순간



 'ㅇ벗어'가 '없어'라고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사용자는 오타에 신경쓰지 않고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설정->자동 교정 목록 편집]을 실행하여 자동으로 교정할 문구들의 목록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말줄임표 ( … ) 를 온점 여러 개 ( ... ) 로 표시하는 것은 컴퓨터로 작성된 문서에서 흔히 나타나는 오류이지만, Hypertype을 이용하면 온점 세 개를 자동으로 말줄임표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흔하게 저지르는 오타와 실수를 지정하여 자동으로 교정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 교정 역시 저장 후부터 시스템에 반영됩니다.




 하이퍼 텍스트 기능은 ' [[ ' 와  ' ]] ' 로 묶인 부분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마우스 클릭 가능한 하이퍼링크로 변환해 주는 기능입니다. 위의 예제 파일 '연대표_1970.txt'는 '연대표_1980.txt'로 가는 하이퍼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하이퍼링크를 더블 클릭할 경우 '연대표_1980.txt'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해당 파일은 '연대표_1970.txt' 과 '연대표_1990.txt' 파일로 가는 하이퍼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이 열릴 때 하이퍼링크를 자동으로 검색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다수의 파일들을 하이퍼링크로 연결시켜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마음껏 내용을 추가, 편집할 수 있으며 클릭을 통해 파일 사이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 [[ ' 와 ' ]] ' 를 통해 얼마든지 새로운 연결고리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일종의 개인용 오프라인 데이터베이스 위키위키(wikiwiki)를 형성하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리하고 싶은 자료를 원하는 구성 형식으로 배치하고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에 확장자가 포함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 .txt '라고 간주하고 파일 열기를 시도합니다.




 드라이브 명이 포함되었을 경우 절대 경로로 간주하고 해당 드라이브의 파일을 탐색하지만, 드라이브 명이 없을 경우 현재 열려 있는 파일의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하여 하이퍼링크 파일을 찾습니다.




 Alt+F1 이 눌렸을 경우 단축키 도움말이 제시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